원본은 http://www.wizards.com/default.asp?x=dnd/rg/20040217a

스닉 어택의 모든 것(파트 1)

몇몇의 DM들과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스닉어택 능력이 실제로 작동하는지 의견이 분분한 것 같아 보인다. 명백한 것은, 똑똑한 플레이어는 스닉 어택을 통해 엄청난 피해를 입힐 수 있다는 것이다. 투 웨폰을 사용하는 20레벨 로그는 스닉 어택 라운드에 40d6 이상의 데미지를 줄 수 있는데, 이를 처음 사용할 때 대부분의 DM들이 "반칙"이라 울부짓기 충분한 것이다.

그러므로, 언제 스닉 어택이 가능한지, 1라운드에 얼마나 많은 스닉 어택을 시도할 수 있는지 그리고 전투 중에 다른 규칙들과 스닉 어택이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 규칙이 있는지에 대해서 확인해보자.

스닉 어택의 기초 사항들

스닉 어택에 대한 규칙에 통달하기 위해서, PHB 챕터 3에 있는 로그 직업 설명을 들여다보자. 여기 개관이 있다.

스닉 어택은 두 기본 상황들 중에서 하나를 요구한다.
- 대상은 반드시 공격을 받을 때 그의 방어력(아머 클래스)에서 덱스(민첩성) 보너스를  잃어야 한다(뭐 일단 덱스 보너스가 있던지 말던지 간에 그런 상황이어야 한다고).
-혹은-
- 공격자는 대상을 플랭크* 해야 한다.
* 아 또 설명 거리가 나오는데 플랭크... 협공이 무난한 설명인 듯

만약 공격자가 둘 중에 어느 것도 만족 시키지 못하면 스닉 어택은 불가능하다. 만약 공격자가 최소한 그 중 하나라고 만족한다면서, 다른 요소가 방해하거나 스닉 어택을 망치지 않는다면, 스닉 어택은 가능하다. 만약 공격자가 공격 이점을 다 가질 수 있는 상황이더라도, 몇몇 가지 요소는 스닉 어택을 망칠 수 있다.

- 장거리 공격시에는 30피트 이내의 거리에 있어야만 한다.
- 공격자는 반드시 스닉 어택에 적합한 무기를 사용해야 한다. 만약 공격자가 비치명적인 피해를 주기 위해 -4 페널티를 받는다면, 스닉 어택은 불가능하다.(근데 원래 비치명적인 피해를 주는 샙 같은 무기들은 스닉 어택에 쓰일 수 있다. 그치만, 그래도 어쨋든 그것들도 비치명적 피해를 준다.)
- 스닉 어택은 오직 해부학적으로 살아 있는 생물체에게만 가능하다. 언데드, 구조물, 슬라임, 무형 물체들은 스닉 어택의 대상이 아니며, 크리티컬 히트를 받지 않는 대상들도 스닉 어택의 대상 또한 되지 않는다.
- 스닉 어택은 대상을 명백히 잘 볼수 있는 시야가 확보되어야 한다. 은폐(concealment) 정도를 가지게 된다면 - 뭐 안개(20% 빗맞출 확률)로 인해 은폐된다면 스닉 어택은 실패 할 거란 말이다.
- 스닉 어택은 오직 대상의 치명적인 지점에 공격이 가능할 때만 가능하다. 만약 당신이 적의 발꿈치만한 크기라면 그 대상에 대해 스닉 어택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기초를 넘어서

자 이제 언제가 그런 상황이고 적용되는지 알겠나? 난 그렇다고 하면 만족스럽겠다.

덱스 보너스를 잃은 방어자

덱스 보너스를 잃는 방어자들에 대해 얘기 좀 해보자면, 그들은 몇몇 예외적인 전투 상황, 그러니까 실제적 공격에 대해 막거나 피할 수 없어서 효율적으로 방어할 수 없는 생물체들을 말한다. 아머 클래스에 대한 덱스 보너스가 없는 생물이거나, 페널티를 가지고 있는 것이 덱스 보너스를 "잃는" 것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스닉 어택에 의존하는 캐릭터들에게는 운이 좋게도(그렇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불운하겠지만), 이런 전투 상황은 매우 많다. 여기 목록이 있다.

플랫 풋** 된 상황
** 아 젠장 또 용어가 나오다니... 발이 묶인 상황?
이것은 거의 모두에게 일찍 혹은 늦게 나타난다. 놀란(surprised 된) 캐릭터들은 surprise round***가 확정되었다면 그 라운드 동안 플랫 풋 된다.
*** 또 용어야... 뭐 기습 당하면 놀라게 되는 그런 기분?
놀랐던지 아니던지 간에, 전투에 돌입하면서 주도권 차례 때 첫번째 턴이 돌아올 때까지는 그 캐릭터는 플랫 풋 되어 있는 것이다.

플랫 풋 된 캐릭터는 두 가지 손해가 있다: 그들은 기회 공격****을 할 수 없고
**** 많은 상황에서 주어진 공격 횟수 보다 한 차례(혹은 더 많이도 있지만) 더 공격할 수 있는 공격
그들은 아머 클래스에 덱스 보너스를 사용할 수 없다. 이것이 근접한 스닉 어택에 취약하게 만드는 요소이며 또 원거리 스닉 어택에도 취약하게 만드는 사항이다(하지만 언캐니 닷지*****에 대한 부분을 볼 것)
***** 바바리안 등 언캐니 닷지 피트가 있으면 플랫 풋 되지 않는다.

스닉 어택의 모든 것 파트 2에 대해서
볼 수 없는 적과 부동화(immobilization)에 대해 훑어 보자.(하지만 나는 귀찮으니까 파트 2는 언젠가 하던지 안 하던지)



작자에 대해
스킵 윌리엄스는 여러 게임 회사에 프로젝트를 맡으며 열라 바쁘며 1986년 이래로 Dragon Magazine의 현자로 활동해왔다. 스킵은 D&D 3rd판의 공동 제작자이며 Monster Manual의 책임자이다. 스킵은 플레이어 캐릭터들을 빠르고 잔인하게 죽이는 방법을 고안하고 있을 때가 아니라면, 그의 주방이나 정원에서 빈둥거린다(그의 borscht(무슨 스프 같은 것?)는 rave(극찬?) 평가를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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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 번역하다가 스닉 어택이 나와서 그거에 대해서 설명을 하려고 검색을 하다보니까 만족스러운게 없어서(있긴 했는데 홈페이지가 폭파됨... 시크릿 렐름....) 결국 급한 내가 씀. 완전 읽는 사람 배려 안하고 내 맘대로 오역, 의역한거라서 오류는 이해 혹은 신고 바람

2004년 꺼니까 D&D 3.5도 아니고 3rd판이고...
혹시 요청이 있으면 파트 2, 3, 4를 번역할지도....
하긴 이제 누가 3rd판 하나? 아니 4th판은 하긴 하나?
내가 안하니까 남들도 하는지 안하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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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rocco102